허브사랑-오레가노(Oregano)잘 키워서 수면장애 해결하기
저는 오레가노라고 하면, 오레오 과자가 먼저 떠오릅니다. 달콤하고 기분좋아지는 맛이기 때문에 저희 아이도 오레오가 올라가있는 민트초코라떼도 무척 좋아합니다.
이런 오레오가 문득 떠오르는 오레가노(Oregano)허브가 식용으로써도 좋고 몸을 힐링하는 것에도 좋기 때문에, 생활속에서 잘 활용할 수 있어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레가노 허브는 따뜻하고 살짝 신듯한 맛이 나는 특징이 있는데, 샐러드에도 넣지만 기름에 볶는 요리보다 오랫동안 끓이는 스튜에도 매우 적합하다고 합니다.
오레가노 식물과 오레가노 오렌지셔벗 |
오레가노의 특징
오레가노는 예쁜 보라색 꽃과 작은 스페이드 모양의 황록색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류도 다양해서 장식 효과가 높은 '켄트의 미녀'부터 향이 진한 그리스의 오레가노도 있습니다.
'산의 즐거움'이라는 뜻을 가진 오레가노는 그리스 문화에 다양하게 등장하는 데, 결혼하는 커플의 머리에 오레가노로 짠 왕관을 씌우고, 수불라카와 다양한 종류의 양고기 요리를 양념하는 데에 사용합니다.
채소와 함께 익혀 먹기도 하고, 샐러드로 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탈리아에서는 피자소스에 넣어 피자의 도우에 바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참으로 놀라운 사실은 오레가노가 갖고있는 높은 티몰 함유량 때문에, 오레가노는 소독제와 방부제로 쓰여왔습니다. 오레가노를 엮어 만든 다발은 16세기 페스트를 막는 용도로 이용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19세기의 허브 치료사들은 전반적인 웰빙을 위한 강장제로도 이것을 처방해왔습니다.
그래서, 동양에서는 잠이 안오면 머리맡에 양파를 두라고 하지만, 서양에서는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베개에 뿌리면 잠을 푹 잘 수 있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람은 잠을 잘 자야만 그 다음날 회사일을 집중해서 잘 할수 있고, 우리의 삶의 질도 더욱 풍요롭고 행복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오레가노는 수면장애도 해결해준다는 사실은 잠못드는 현대인에게 정말로 잠을 선물해주는 소중한 허브가 되는 것입니다.
오레가노를 음식과 함께 활용해보기
지중해의 허브답게 물이 잘 빠지는 흙과 충분한 햇살이 필요합니다. 씨를 띄워 모종의 가지를 나눠 심거나 실내에서 줄기를 잘라서, 물컵에서 뿌리를 내리게 한 다음 밖의 평균 온도가 7도 정도로 따뜻해지면 심을 수 있습니다.
우선은 피자에서는 토마토 소스에 오레가노를 넣어서, 이탈리아 정통의 맛을 내거나, 호박과 가지, 피망의 속을 채우는 스터핑에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도 많이 알려진 케밥이나 생선을 채우는 양념에도 넣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 또는 레몬 셔벗에 오레가노를 밤새 담가 우린 설탕시럽을 넣어 재미를 줄 수도 있습니다.
오레가노 에센셜오일로 수면장애 치료효과 경험해보기
이렇게 피자부터 각종 고기요리 양념 등에 살짝 새콤한 맛을 주면서 건강에도 좋은 오레가노는 음식 뿐만 아니라 몸을 치유하는 데에도 그 쓰임새가 있어서 더욱 놀랍습니다.
오레가노는 천연 항염증 기능이 있어서, 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오레가노는 호흡기와 위장장애 뿐만 아니라 여드름과 비듬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몸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사람이 요리할 때 같이 넣어서 먹어도 좋고, 호흡기가 약한 저나 제 아이같은 경우에도 시금치에 같이 넣어 가볍게 볶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통증없이 살아갈 수 있는 몸의 밸런스있는 삶은 중요하기 때문에, 이와같이 항염증과 호흡기에 좋고, 밤중에 수면장애를 도와줄 수 있다면, 오레가노는 키워볼 만한 허브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 저도 아이도 밤중에 화장실도 자주가기 때문에 잠을 잘 못이루는 데,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을 배게에 몇방울 뿌려주면, 확실히 그 날 밤에는 잠을 푹 잘 수가 있어서 무척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만약에 이 글을 보는 분의 가족 중에 청소년인 자녀가 있다면, 청소년들에게는 여드름과 비듬에도 효과가 있으니, 한 여름 더울 때, 오렌지 셔벗에 오레가노를 6시간 정도 담가 우린 것에 스테비아를 살짝 넣어서 만든 것을 함께 넣어 먹으면, 시원하기도 하고,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저희 남편은 등에 여드름 같은 것이 많이 나는 편인 데, 그래서 특히 여름에 고생을 많이 합니다.
그런 날은 오레가노를 넣은 시원한 오렌지셔벗 디저트를 만들어주면, 피부도 가라앉고 기분도 상쾌해진다며, 여름날이 되면 저에게 오레가노 디저트를 만들어달라고 하기도 한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오레가노를 활용해서 잠도 푹 자고, 디저트에도 넣어서 먹어보시며 허브와 함께하는 즐거운 라이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